[스크랩] 2009 월드바리스타 챔피언쉽 대회사
이 대회를 위하여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내빈 여러분, 오늘 한국커피교육협의회는 2009 WBC 국가대표선발전 및 SCAE WORLD COFFEE CHAMPIONSHIP 국가대표선발전을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커피교육협의회에서는 지난 2005년 창립된 이래 오늘까지 스페셜티 커피를 소비자들에게 보급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숙련된 바리스타의 양성에 있다는 신념하에서 바리스타의 교육 훈련과 바리스타 인증 자격 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왔습니다. 지난 해 처음으로 실시한 월드바리스타 챔피언십(WBC) 한국대표선발전은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개최된 본선에서 국가별 순위 세계 2위라는 놀라운 성적을 일구어내어 세계 152개국에서 참가한 관계자들로부터 대한민국의 존재를 확실하게 각인케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더불어 유럽스페셜티커피협회(SCAE)에서 주관하는 챔피언십에 3명의 회원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경사를 가졌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올해에도 지속되어 WBC 심사위원에 2명의 회원이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지난 가을 학기에 실시된 제 7회 바리스타 자격 시험에서는 전국에서 3,257명의 수험생이 접수하는 폭발적인 증가를 가져왔습니다. 올 상반기에는 바리스타 2급 자격증 취득자가 10,000명을 넘어서게 될 것 같습니다.
학술적인 면에서도 ‘커피리뷰’ 창간호를 발간하여 커피가 갖고 있는 신비를 과학적인 면에서 접근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으며 또한 광명상사의 제안에 의하여 커피를 전공하는 전국의 대학생 56명에게 광명커피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커피교협에서는 이러한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커피에 관한 열기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사업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바리스타 1급 시험은 커피교협의 창립부터 약속된 인증 제도였습니다. 영어시험과 주관식 전공시험 그리고 에스프레소,라떼아트,창작메뉴,컵핑에서 능력을 인정받게 되면 바리스타 1급의 자격을 취득하게 될 것입니다. 바리스타 시험은 기술 분야에서 시행되고 있는 국가 자격시험의 기능사 시험과 기사 시험을 절충한 형태의 시험으로서 그야말로 이공계 분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 시험으로는 가장 완벽한 인증 자격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커피 교육의 열기에도 불구하고 원두커피의 소비는 전체 시장의 10% 미만에 지나지 않습니다. 커피 교육의 효과가 원두커피의 소비로 이어지기에는 얼마간의 시간이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만 우리는 기다릴 수만 없습니다. 원두커피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커피교육이 성장세를 유지하는 지금이 그 적기라고 판단되어 우리는 커피데이를 제정하여 전국적인 원두커피 홍보를 추진하려고 합니다.
전국에서 선수로 참가하여 주신 바리스타 여러분,여러분의 기량을 이 자리에서 마음껏 펼쳐주시기 바랍니다. KCES에서는 여러분들이 4월 미국 애틀란타 대회와 6월 독일 쾰른 대회에 대한민국을 대표하여 참가할 수 있도록 불편함이 없는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바리스타는 최고의 커피를 최상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전문직업인입니다. 한국커피교육협의회는 이번 대회를 개최하는 의의를 앞으로도 더욱 견고히 하여 전문 직업인으로서 바리스타의 명예와 위상을 제고시킬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려 나갈 것을 이 자리에서 약속드립니다.
선수들의 기량을 평가하기 위하여 참여하여 주신 심사위원 여러분, 여러분들의 공명 정대한 평가가 이번 대회의 성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심사위원 여러분들은 대한민국을 대표할 수 있는 가장 우수한 선수를 선발하는데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회의 운영에 물심 양면으로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골드 스폰서의 UCC 커피,실버스폰서의 두잉 인터내쇼날과 더 레이크 사이드 컨트리 클럽 그리고 브론즈스폰서의 MI 커피와 (주)태환 자동화산업 관계자 여러분에게 감사드립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대회의 진행을 보조해 주시는 도우미 여러분, 그리고 성공적인 대회 개최에 전국적으로 성원을 보내주신 회원 여러분들에게도 감사드립니다.
오늘부터 3일동안 개최되는 이번 2009 WBC 국가대표선발전 및 SCAE WORLD COFFEE CHAMPIONSHIP 국가대표선발전에 내빈 여러분들의 기대에 부족함이 없는 대회를 치를 수 있도록 한국커피교육협의회는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