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tea)의 세계

[스크랩] [종로찻집] 홍차전문점 티아트에서 즐기는 건강한 홍차

닥터허 2011. 12. 31. 20:52

한국에만 왜 홍차전문점이 별로없는지 의아스러울 정도이지만 종로찻집으로 추천하는 홍차전문점으로 티아트.

 

서구의 커피문화만 한국에 우후죽순처럼 너무 난무하는 것이 좀 기형스러워 보일때도 많은데 세계에서 생산되는 차의 85%가 홍차인데도 홍차에 대한 인식과 조명이 상대적으로 너무 낙후되어 있기에 일부러 이 글을 적어봅니다.

 

홍차에 대한 교육에 매진하는 홍차전문가 박정동님이 직접 교육도 하며 운영하는 자그마한 공간 티아트.

홍차전문점이 보다 더 많아지기를 바라는 마음과 함께 사진 몇장 설명과 함께 티아스 추천해봅니다.

 

위치는 종로 09번 마을버스 종점으로 시청역, 세종문화회관, 경복궁역 등에서 타서 종점인 옥인아파트에서 하차하면 바로 보이는데 배화여자대학교, 배화여고, 배화여중 윗쪽 방향입니다. 

 

 

입구에 들어오면 바로 볼 수 있는 다양한 홍차 종류들.

 

크지 않은 사각형 공간에 한 쪽 벽면은 다양한 종류의 차로 진열되어 있으며

 

메뉴는 아이패드로도 주문할 수 있는데 take out 손님들 또한 많습니다.

 

나는 왜 홍차에 열광하는가?의 저자 박정동 대표.

 

청각장애인이 일하는 아름다운 카페입니다.

 

박정동 대표는 수화로 직원들과 대화하지만 청각 장애가 다소 있는 직원분들은 손님들의 입모양을 보고 알아들을 수 있기 때문에 의사소통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멋진 선남 선녀 직원분들의 밝은 모습이 이 공간을 더 밝게 하는거 같아요~ 

 

옛날에 중국에서 녹차를 가득 실은 배가 유럽으로 가는 길에 적도를 지나면서 열과 바다의 습기 때문에 발효되어 까맣게 변해버리면서 Black Tea라는 이름을 자연스럽게 가지게 된 홍차. 완벽한 정설은 아니지만 어쨌든 세계의 3대 홍차는 실론의 우바, 인도의 다즐링, 중국의 기문 등을 꼽을 수 있는데 인도아쌈, 잉글리시 블랙퍼스트 또한 좋으며 소나무를 태워서 가향시킨 랍상소총은 정말 입에서 '으악'하는 감탄사가 절로 날 정도로 꼭 한번은 맛봐야 하는 추천 홍차.

 

홍차는 폴리페놀 oxidase 등의 효소작용에 의해서 산화발효시켜 만든 차인데 양조공업에서 사용하는 미생물 발효가 아니라 차잎 중에 포함되어있는 산화효소에 의한 약한 산화로 인도, 스리랑카, 케냐, 그루지아, 인도네시아 등이 주산국입니다. 정통 홍차와 정통 홍차의 제조공정을 간략화하여 만들어지는 티백용 소형홍차CTC(Crush, Tear, Curl) 홍차의 제조공정은 너무도 다른데 여기서 상세히 들어가기 보다는 홍차를 직접 접하며 자연스럽게 빠져들면 더 좋을 거 같아요. 차잎을 정치해서 말리면서 홍차특유의 꽃, 과실 향기가 발생하며 잎에 유연까지 부여하는데 만드는 제조과정, 토양, 기후와 노하우에 따라 맛과 향이 너무도 달라지는, 녹차와는 전혀 다른 향기, 물색, 맛의 깊이 등은 미묘하지만 차이가 큽니다.

 

티백용 CTC 홍차는 정통 홍차에 비해 풍미는 좀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물속에서 침출이 빠르고 색깔 또한 밝고 강한 적홍색이 좋은것이 특징인데 발효 중에 생성되는 미묘하지만 깊은 맛은 강한 맛만을 고집(?)하는 한국에서 더욱 알려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왜 홍차에 열광하는가? 책자는 초보자들이 쉽게 접하기 좋은 책인데 박정도님의 주관적인 부분이 다소 앞서는 부분도 있기는 하지만 차분히 쉽게 읽어보기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 및 실습 강의 시에 사용되는 티포트.

 

중국 상해에서 기차로 12시간을 가야 도착하는 안휘성의 작은 도시 기문지방의 홍차와 인도의 다즐링으로 주문합니다.

 

으악하고 놀란다는 랍상소총,

소나무 향을 가향했기에 향이 정말 두드러진데 짜고 맵고 기름진 한국음식을 먹은 후에 즐기기에 좋은 차라고 생각됩니다.

 

진저, 시나몬, 페퍼, 정향 등을 넣고 우유와 함께 끊여 만드는 인도식 밀크티 짜이를 여기서 또한 맛 볼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우유를 계속 끊여서 그 용량이 1/3정도로 줄어들어 쫄아버린 우유에 만드는 것을 너무도 좋아하는데 인도 같은 지역에서도 워낙 세분화 되어 있는 지리적, 문화적 차이가 있기에 개인적으로 알고있는 방법과는 좀 차이가 있는거 같아요.

 

 

 

 

 

녹차는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다고 정말 많은 문헌에서 소개하고 있는데 사실상 홍차가 녹차보다 더 뛰어난 효과가 있는데 노화억제, 감기예방, 항암효과, 전립선질환예방, 뇌졸증 및 동맥경화 등의 예방, 충치예방과 더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당뇨에도 좋으며 체내에 있는 중금속까지 배출하는 효과와 더불어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성분까지 고스란히 얻을 수 있기에 더더욱 좋은데 무분별하게 늘어나는 커피전문점은 어느정도 포화상태라고 본다면 앞으로는 홍차전문점이 더욱 늘어나기를 기대해봅니다.

 


 

* 티아트: 02-3141-7456 서울시 종로구 누상동 166-127

종로 09번 마을버스 종점으로 시청역, 세종문화회관, 경복궁역 등에서 타서 종점인 옥인아파트에서 하차하면 바로 보이는데 배화여자대학교, 배화여고, 배화여중 윗쪽 방향입니다. 

 

출처 : 오스틴의 여행과 웰빙맛집
글쓴이 : 오스틴 원글보기
메모 :